안녕하세요 푸민입니다.
UML 기호를 정리합니다~
1. Class
- 클래스를 나타냅니다.
- 기호
- 소스
class ClassName {
public Object Attribute1;
protected int Attribute2;
private String Attribute3;
public void Operation1(){
...
}
protected int Operation2(){
...
}
private String Operation3(String str){
...
}
}
2. Generalization - 일반화, 상속
- 상속을 받은 객체를 표시한다.
- 기호
- 소스
class Parents{
...
}
class Child extends Parents{
...
}
3. Realization - 실체화,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 기호
- 소스
interface Interface{
...
}
class Class implements Interface{
...
}
4. Dependency - 의존, 파라미터, 리턴 값 등
- 의존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파라미터, 리턴값 등에 사용할 경우 표시한다. Contract에서 변화가 생기면 Phone에서 코드의 변화를 줘야한다.
- 기호
- 소스
class Contact{
...
}
class Phone{
public void call(Contact contact){
...
}
}
5. Association - 연관
- 관계를 나타낼때 사용
- 기호
- 소스
class AssociationClass{
public void test(){
Constant.STR;
}
}
6. Directed Association - 직접 연관
- 직접적으로 해당 클래스를 변수로서 사용함, person 객체가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된다.
- 기호
- 소스
class Person{
...
}
class Car{
private Person person;
}
7. Aggregation - 집합, 집합 연관
- 해당 클래스를 직접 생성하지는 않고 인스턴스를 받아서 사용한다.
- 기호
- 소스
class Fuel{
...
}
class Car{
private Fuel fuel;
public Car(Fuel fuel){
this.fuel = fuel;
}
}
8. Composition - 합성, 합성 연관
- 클래스를 직접 인스턴스로 생성하여 사용한다.
- 기호
- 소스
class Engine{
...
}
class Car{
private Engine mEngine;
public Car(){
mEngine = new Engine();
}
}
9. InnerClass - 이너 클래스
- 클래스 내부에 클래스를 정의한다.
- 기호
- 소스
class Phone{
...
class Contact{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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