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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SoftwareTech

[소프트웨어 공학][UML] UML 기호 정리

by 푸민 2015.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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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푸민입니다.

 

UML 기호를 정리합니다~

 

1. Class

- 클래스를 나타냅니다.

 

- 기호

 

- 소스

class ClassName {

public Object Attribute1;

protected int Attribute2;

private String Attribute3;

 

public void Operation1(){

...

}

protected int Operation2(){

...

}

private String Operation3(String str){

...

}

}

 

 

2. Generalization - 일반화, 상속

- 상속을 받은 객체를 표시한다.

 

- 기호

 

 

- 소스

class Parents{

...

}

class Child extends Parents{

...

}

 

 

3. Realization - 실체화,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 기호

 

- 소스

interface Interface{

...

}

class Class implements Interface{

...

}

 

 

4. Dependency - 의존, 파라미터, 리턴 값 등

- 의존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파라미터, 리턴값 등에 사용할 경우 표시한다. Contract에서 변화가 생기면 Phone에서 코드의 변화를 줘야한다.

 

- 기호

 

- 소스

class Contact{

...

}

class Phone{

public void call(Contact contact){

...

}

}

 

 

5. Association - 연관

- 관계를 나타낼때 사용

 

- 기호

 

- 소스

class AssociationClass{

public void test(){

Constant.STR;

}

}

 

 

6. Directed Association - 직접 연관

- 직접적으로 해당 클래스를 변수로서 사용함, person 객체가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된다.

 

- 기호

 

- 소스

class Person{

...

}

class Car{

private Person person;

}

 

 

7. Aggregation - 집합, 집합 연관

- 해당 클래스를 직접 생성하지는 않고 인스턴스를 받아서 사용한다.

 

- 기호

 

- 소스

class Fuel{

...

}

class Car{

private Fuel fuel;

 

public Car(Fuel fuel){

this.fuel = fuel;

}

}

 

 

8. Composition - 합성, 합성 연관

- 클래스를 직접 인스턴스로 생성하여 사용한다.

 

- 기호

 

- 소스

class Engine{

...

}

class Car{

private Engine mEngine;

public Car(){

mEngine = new Engine();

}

}

 

 

9. InnerClass - 이너 클래스

- 클래스 내부에 클래스를 정의한다.

 

- 기호

- 소스

class Phone{

...

class Contac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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