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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SoftwareTech

[프로젝트관리][소프트웨어공학] 애자일 방법론 - Scrum!

by 푸민 2015.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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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푸민입니다.

오늘은 애자일 방법론 중 하나인 스크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의 및 특성

- 스크럼은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상호 점진적 개발방법론 입니다.

- 특정 언어나 방법론에 의존적이지 않으며, 개발언어는 물론이고 객체 지향 언어와도 관련이 없는 넓은 응용 범위의 개발 기법입니다.
- 솔루션에 포함할 기능/개선점에 대한 우선 순위를 부여합니다.
- 개발 주기를 설정(30일 정도, 조절 가능)하되 주기마다 실제로 동작되는 결과와 적용할 기능 및 개선에 대한 목록을 제공합니다.
- 날마다 15분정도의 회의를 하고, 항상 팀단위로 생각합니다.
2. Model

 

3. 진행방법
1) 제품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우선순위를 제품 백로그로 정합니다.
2) 제품 백로그에서 어디까지 작업할지 팀과 조율합니다. 조율하여 선정된 사항이 이번 스프린트의
목표가 됩니다.
3) 목표 구현의 위해 스프린트 백로그를 작성 후 작업을 할당합니다.
4) 스프린트를 진행하는 동안, 매일 스크럼 회의를 가집니다.
5) 매번 스프린트가 종료 될때마다 리뷰 미팅을 통해 제품을 학습합니다.
6) 후 스프린트 회고를 통해 팀의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의 시간을 가집니다.
7) 스프린트 기간 중 다음 스프린트를 위한 시간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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